안녕하세요. 오늘은 근로장려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부터 실행하고 있던 제도인데요. 이번에 연소득 기준이 200만 원씩 완화되면서 이전보다 많은 분들이 지원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하니, 확인해보시고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요건?
근로장려금은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금액 미만인 근로자, 종교인 또는 사업자의 가구에 대해 가구원 구성과 급여액 등을 고려하여 근로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근로 장려 및 소득 지원을 하는 복지제도인데요. 그런 만큼 여러 요건을 갖추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구원 요건입니다. 현재 신청중인 것은 21년 하반기에 근로에 대한 장려금이기 때문에 21년 12월 31일에 근로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소득 요건이 있는데, 배우자의 급여액에 따라 홑벌이, 맞벌이 가구가 정해지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소득 요건입니다. 위의 표와 같이 가구원 구성에 따라 장려금 신청 기준 급여액이 나누어져 있으니, 본인이 어떤 가구에 속하는지 보시고 조건을 따져보시길 바랍니다. 기존에는 표에 나와있는 급여액 조건보다 200만 원씩 낮았는데, 완화 되어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장려금 산정은 급여액에 따라 결정됩니다.
마지막으로 재산 요건인데요. 가구원 모두가 2021.6.1 기준 소유하고 있는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하시는 분들 중, 신청 제외 요건에 해당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신청이 가능한데요. 신청 제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사진을 참고 바랍니다.
근로 장려금 신청기한 및 방법
근로장려금은 3월 2일부터 대상자에 대해 신청안내문을 발송하였고, 3월 15일까지 신청기간을 뒀는데요. 만약 기한을 놓치더라도 5월에 있는 정기신청기간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안내문을 받은 경우, 받지 않은 경우에 차이가 있기는 하나, 두 가지 경우 모두 손택스(모바일 앱)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하여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 사진을 참고하여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도 해봤지만 그렇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손쉽게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 산정방법
마지막으로 근로장려금 지급액 산정방법입니다. 다소 복잡해보일 수도 있지만, 본인의 총급여액을 알고 있다면 휴대폰이나 컴퓨터의 계산기를 이용해서 쉽게 계산해보실 수 있는데요. 앞서 신청하면서 본인이 어떤 가구원 구성에 해당하는지, 총급여액이 얼마인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정식으로 지급액이 결정되기 전 미리 계산해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독가구이고 총급여액이 1050만 원인 경우를 생각해봅시다. 이는 단독가구의 '다'목에 해당합니다.
이 경우, 근로장려금 = 150 - (1050 - 900) * 150 / 1300 = 약 132.7만 원입니다.
오늘은 근로장려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받았었지만, 학교를 다니는 등의 이유로 자취를 하면서 전입신고가 되어 있고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에도 대부분 해당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신청하셔서 혜택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번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반기마다 지급 대상을 정하니 나중에도 해당되신다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상냥한 온도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