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이야기

KTX 할인, N카드 이용방법, 할인율과 주의사항

by 상냥한온도 2022. 3. 22.

썸네일_N카드

 

 

안녕하세요. 오늘은 KTX를 할인받을 수 있는 N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거리 커플이거나 가족과 떨어져 있어 주말마다 기차를 타시는 분이나, 국내 출장을 많이 가시는 분들은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고, 저 역시 사용 중이니 내돈내산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N카드란?

N카드는 코레일에서 제공하는 일종의 승차권 할인 제도입니다. 정해진 구간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이용하시면 할인을 꽤 받으실 수 있는데요. 

 

이용횟수와 이용구간을 선택하여 N카드를 구매하면, 유효기간 내에 주중, 주말 상관없이 할인된 승차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N카드 구매방법 및 사용법

N카드는 '코레일톡' 앱에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종류는 1인용, 2인용, 3구간 총 3가지가 있으며, 각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인용 2인용 3구간
이용자 수 1인 2인 1인
구간 수 1개 구간 2개 구간 3개 구간

 

쉽게 설명을 드리자면, 1인용을 구매 시, 1개의 구간을 선택하여 구매한 본인만 할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부산 구간을 선택했다면, 서울-부산 KTX 이용 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슷하게 2인용은 구매한 본인과 추가로 1명이 더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고, 두 가지 구간을 선택하여 두 구간 모두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은 기본 15%를 제공하고, 열차의 이용객수에 따라 이용객이 적을 시 최대 40%까지 할인을 해주는데요. N카드는 ITX-청춘 열차를 이용할 때도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는 최대 30%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유효기간과 승차 횟수도 정할 수 있는데요. 구매일로부터 유효기간이 2개월인 N카드를 구매 시 10~20회, 3개월 N카드 구매 시 21회~30회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 중 50%가 경과한 날부터 1회에 한해 유효기간의 50%에 해당하는 기간만큼 연장 신청도 가능합니다. 즉, 2개월은 연장 신청 시 1개월, 3개월은 연장 신청 시 1.5개월만큼 유효기간이 연장됩니다.

 

N카드 가격

N카드도 결국 구매하는 할인카드입니다. N카드의 종류별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류 1인용 2인용 3구간
가격 이용구간 총 운임의 5% 최고 이용구간 총 운임의 7%

서울-부산을 예로 들면, 운임비는 59,800원입니다. 서울-부산 구간의 1인용, 2개월 10회 N카드를 구매한다고 가정했을 때, N카드의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59,800원 * 5% * 10(회) = 29,900원

 

N카드 할인율 계산

 

 

 

N카드가 그냥 제공되는 할인도 아니고 구매를 해야하고, 마일리지도 적립되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얼마나 할인이 되는지 궁금하신 분이 있으실 텐데요. 서울-부산 구간 1인용을 2개월을 구매했다고 가정하고, 10회 이용 기준으로 계산해보겠습니다. 마일리지는 5%이고, 구간 할인은 15%로 적용하겠습니다.

 

일반 이용권 구매 시

59,800 * (1 - 0.05) * 10 = 568,100원

 

N카드 이용 시

29,900 + 59,800 * (1 - 0.15) * 10 = 538,200원

 

대략 30,000원이 할인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큰 금액이 아니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20회 이용 시 KTX 승차권 1회 만큼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니 꽤 할인된다고 생각합니다.

 

N카드 이용 시 주의사항

N카드 이용 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N카드는 본인에 한하여 승차권 이용이 가능합니다.
  • N카드는 승차권이 아니므로, N카드를 이용하여 반드시 승차권을 구매 후 열차를 이용해야 합니다.
  • 정해진 구간까지 이용하지 않고 중도에 하차하는 경우에도 승차권 사용횟수는 차감됩니다.
  • 동일 열차, 동일 시간대에 중복 구매는 불가능하고 타인에게 양도는 불가합니다.
  • 명절(설날, 추석)에는 이용이 불가합니다.
  • N카드를 이용하여 승차권 구매시, 마일리지 적립이 없고 지연할인증을 제외한 기타 다른 할인 및 쿠폰은 적용이 불가합니다.
  • 환불을 원할 경우, 유효기간 내 반환 시 카드금액에서 할인 받은 금액을 제외하고, 최저 수수료를 공제 후 환불 가능합니다.
  • 할인승차권은 오프라인 창구에서 변경시 할인율이 변동될 수 있고, 이용구간 연장 시 연장구간은 할인되지 않습니다.

 

N카드는 기차를 정말 자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추천드립니다. 저는 개인 사정 상 기차를 많이 타야 해서 N카드를 매번 사용하고 있는데요. 저처럼 매주 기차를 타시는 분들은 N카드를 이용하시면 꽤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잘 보시고 판단해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